1960에서 1970년 사이에 사람들은 assembly 언어를 사용하였다. 그 당시 각각의 하드웨어가 자신 고유의 assembly언어가 있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다른 하드웨어로의 이식이 불가능했다. 그래서 나온것이 high-level language 인 C, fortran.
그런데 컴퓨터 사향이 좋아짐으로서 컴퓨터를 완전히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절차지향적으로 코딩을 하다보면 수만라인, 그리고 엄청난 인력이 필요했다. 이것이 두번째 crisis이다. 그뒤 해결책으로 나온것이 OOP 를 채택하고 있는 C++ 이나 JAVA와 design pattern 기법.
이후 uni 프로세서의 발달은 다른 부과적인 하드웨어나 파워등의 문제로 인해 uni processor 가 아닌 multi processor 체제로 가기 시작한다. 이것으로 인하여 기존의 방식의 프로그램밍으로는 multi processor를 온전히 활용하지 못한다. 이것이 세번째 crisis. 이것의 해결책이 병렬 프로그래밍.
병렬 프로그래밍 수업자료를 보는데.. 난 아직 두번째 crisis의 해결책 조차 모른다는 생각이 문뜩 든다. 해서 급하게 C++을 보려 한다. 단기간에 끝내는게 목표다. 물론 코딩은 체득이 중요하다는걸 안다. 하지만 우선은 책을 한번 다 보는게 목표다. 이번 포스팅에서 기억할 만한 것을 예전의 C 포스팅에서처럼 간략하게 적는다. 참고 자료는 윤성우의 열혈강의 C++이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hapter 1 : C 기반의 C++
c++는 확장자가 cpp 이며 컴파일러가 g++이다.
기본적으로
printf 대신 std::cout<< somthing<
scanf 대신 std::cin>>somthing;
c와 달리 함수 오버로딩이 가능하다. (return형만 다르면 오버로딩 불가)
함수에서 매개변수의 default 지정이 가능하다. 함수 선언이 먼저 될시 선언부에 default 지정을 해야 한다.
C에서는 매크로 #define을 써서 매크로 함수를 정의 하엿다. 이는 전처리 과정에서 in-line화가 되는데 C++에서는 그냥 함수 앞에 inline라고만 붙여주면 같은 효과가 생긴다.(이는 컴파일러에 의해 처리됨)
서로 다른 사람(곳)에서 만든 함수들의 이름이 겹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namespace 를 도입. 그래서 namespace something{void function(void){}}으로 함수를 감싸면 function이란 함수는 something이라는 이름 공간에 선언되어 잇는것이고 이를 사용하기 위해선 "::" 범위 지정 연산자 (scope resolution operator)를 사용한다.(something::function 이렇게)
using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함수를 사용할때 이름 공간을 명시할필요가 없다. (using something::function 또는 using namespace something 이라고 하면 그냥 function이라고 사용하면 된다.)
::를 이용하여 전역변수에 접근 할수도 있다.
chapter 2 : C 기반의 C++ 2
true와 false가 새로운 데이터 타입인 bool로 추가 되었다. int형으로 변환시 true는 1, false는 0으로 변환된다.
레퍼런스는 이름이 존재하는 메모리 공간에 하나의 이름을 더 부여하는 것으로 int &ref=val과 같이 레퍼런스(여기서 ref)앞에 &를 붙인다. 레퍼런스는 변수랑 동일하며 다만 만들어지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. 레퍼런스 변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가 되어야 한다.
이 레퍼런스 변수를 이용하면 swap 함수(변수 두개의 값을 서로 바꿔주는 역할)를 구현할때 함수의 매개 변수가 포인터가 아니라 레퍼런스 변수로 하면 포인터의 개념 없이 구현이 가능하다 (이는 call-by-reference인지 value인지를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위험할수 있다).
또한 call-by-value에서 value대신에 reference변수를 매개변수로 하면 넘기는 변수의 값이 copy되지 않아서 메모리를 아낄수 있다. (여기서도 문제가 있다. &p라는 매개변수로 받으면 함수에서 잘못된 연산으로 원본의 값이 변할수 잇기 때문에 최정적으로 매개변수를 const int &p 식으로 상수화 시켜 버린다. 그렇게 되면 매개변수 p를 통한 변수의 값이 변하는 일이 없다.)
C의 malloc과 free대신 new와 delelete를 사용한다.
int* p = (int*)malloc(sizeof(int)*size) 대신 int p = new int[size], free(p) 대신 delete []p
new를 통한 동적 메모리 할당이 실패할경우 NULL즉 0, 이 리턴된다.
No comments:
Post a Comment